“나는 대한민국에서 기타만 30년 동안 만든 기타 기능공이다.”
비타민 커뮤니티가 선택한 7월의 영화는 [재춘언니]입니다.
7월 추천 영화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어 선정되었는데요. 영화 [재춘언니]는 콜트·콜텍 해고 노동자 복직 투쟁의 현장을 담아낸 다큐멘터리로 4,464일의 싸움과 합의서를 받아내는 순간까지 13년의 세월을 담담히 보여줍니다.
희곡 ‘햄릿’을 모티브 삼아 만든 연극의 한 장면으로 시작되는 영화는 현재의 재춘을 제외하고는 전부 흑백으로 진행되는데요, 회색빛 세상 속에서 재춘과 함께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일상과 감정들이 영화를 보는 내내 고스란히 느껴져 영화가 끝나고 나서도 한동안 말을 이을 수 없었어요.
각자의 마음과 감정을 추스리고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었는데요. 영화 속 보여 지는 해고 노동자의 복직 투쟁, 그리고 그들이 걸어온 길과 현재의 노동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13년의 시간이라니.. 무엇이 그 긴 시간을 버틸 수 있게 하였는지 생각하게 된다.’,
‘이 모습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노동 현실은 이때와 달라지지 않은 것 같다.’,
‘이 모임이 아니었다면 볼 수 없었던 영화이다. 이런 좋은 영화를 알고 볼 수 있게 해줘서 감사하다’,
‘노동자들이 다치지 않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길 희망합니다.’,
‘위대하고 아름다운 투쟁!’ 라는 평가로 비타민 커뮤니티의 7월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8월은 아이들의 방학과 여름휴가 등으로 비타민도 한 달간 여름방학에 들어갑니다.
9월에 재미있는 영화로 다시 만나요!!!
항상 에너지 넘치는 비타민 커뮤니티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글 기획협력팀 최은선
© Copyright by 서울특별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
2022년 서울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는 거주지 및 활동 거점을 중심으로 정보 교류, 친구 만들기, 여가생활 즐기기 등 다양한 커뮤니티 모임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