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디지털광진]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 ‘아빠육아휴직 안심 3종 패키지’ 운영

| 노동법률부터 응급처치, 도예체험까지 맞춤형 3단계 교육 실시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이하 센터동부여성발전센터 1)는 지난 6월 12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2025년 역량강화교육 <아빠육아휴직 안심3종 패키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예비)직장맘·대디를 위한 맞춤형 패키지 교육으로▲노동법률교육 ▲생활교육 ▲놀이교육 등 3강으로 구성돼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였다.

1강 노동법률교육_‘아빠가 챙기는 야무진 모·부성보호제도

12일 저녁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로 1강 노동법률교육이 진행되었다. ‘아빠가 챙기는 야무진 모·부성보호제도를 주제로▲아빠 모·부성보호제도 왜 알아야 될까요▲아빠가 사용하는 모·부성보호제도 알아보기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특히 최근 증가하는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 추세와 함께, ‘맞돌봄 문화의 중요성을 조명하며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많은 직장맘·대디들이 아이의 저녁을 챙기면서도 끝까지 교육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으며제도에 대한 이해와 활용법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제 남편이 육아휴직을 망설여서 답답했는데 조금이나마 해소됐습니다~~”, “육아휴직에 대해 매우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특히 난임 관련 휴가가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어요.”라는 소감을 밝혔다.

2강 생활교육_당황하지 말고 정확하게 대처 영유아응급처치

16일 점심시간에는 임상혁 녹색병원장을 초청해 2강 생활교육_영유아 응급처치가 진행되었다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영유아 질식사고와 영아 하임리히 법 등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이번 강의에서는 땅콩 등 음식물에 의한 기도 질식단추형 건전지 삼킴 사고 등 가정 내 응급상황에 대한 실질적 대응법을 상세히 안내하였다점심시간임에도 50여 명의 (예비)직장맘·대디들이 참석해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응급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사례에 대한 대처방안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제 곧 출산을 앞둔 부모로서 불안감이 클 때가 많은데 그런 상황에 매우 유익했습니다자주 이런 교육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3강 놀이교육_‘아빠랑 놀자조물조물옹기종기!’

28일에는 대면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3강 놀이교육_도예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직장대디와 자녀가 함께 흙을 만지고 물레를 돌리며일상 속에서 쉽게 놓치기 쉬운 놀이의 순간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쌓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아빠랑 놀자조물조물옹기종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아이가 도예 수업을 좋아해요오늘도 본인이 만들고 싶은 모양대로 그리고 채색을 해서 행복해했답니다^^.”등의 소감을 밝혔다.

교육을 마친 참가자들은 <아빠육아휴직 안심3종 패키지>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모든 사업주와 노동자의 필수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이 키우면서 꼭 알아야 할 상식을 자세히 알려줘서 유익했다” 등의 소감을 통해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특히 그동안 육아휴직과 모·부성보호 제도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현실 속에서이번 교육을 통해 관련 제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예비)직장맘·대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김지희 센터장은 ·부성보호 제도에 대한 인식 확대는 물론·생활균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꾸준한 교육과 활동을 이어가겠다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자세히보기 : 디지털광진(클릭)

육아휴직 및 출산전후휴가 사용 시기

안녕하세요. 저는 사립대학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교직원입니다. 현재 현 직장에는 5개월차 근무 중이고, 어제 임신 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산전 육아휴직과 출산전후휴가 시기를 계획하고 싶은데..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렇게 도움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 정보를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 직장: 2022년 10월 21일 ~ 2025년 2월 28일 (2년 4개월 근속 / 사립대학 비정규직 계약직 계약 만료 퇴사) 현 직장 계약 기간: 2025년 3월 1일 ~ 2026년 2월 28일 (사립대학 비정규직 계약직) 근속 기간: 전 직장과 현 직장 사이에 공백 없이 연속 근무 (실업급여 미수령) 출산 예정일: 2026년 3월 10일 (현재 임신 중) 근무지: 사립 대학교 재계약은 안될것으로 예상되며, 휴직을 사용하고 기간 만료로 근무는 종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서 산전 육아휴직 및 출산전후휴가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보도자료] 아빠육아휴직, 든든한 첫걸음! <아빠육아휴직 안심3종 패키지> 성황리에 마무리

□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 이하 센터)는 지난 6월 12일(목)부터 28일(토)까지 진행된 2025년 역량강화교육 <아빠육아휴직 안심3종 패키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예비)직장맘·대디를 위한 맞춤형 패키지 교육으로, ▲노동법률교육 ▲생활교육 ▲놀이교육 등 3강으로 구성돼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였다.   1: 노동법률교육_‘아빠가 챙기는 야무진 모·부성보호제도 - 12일(목) 저녁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로 1강 ‘노동법률교육’이 진행되었다. ‘아빠가 챙기는 야무진 모·부성보호제도’를 주제로, ▲아빠 모·부성보호제도 왜 알아야 될까요? ▲아빠가 사용하는 모·부성보호제도 알아보기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특히 최근 증가하는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 추세와 함께, ‘맞돌봄 문화’의 중요성을 조명하며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많은 직장맘·대디들이 아이의 저녁을 챙기면서도 끝까지 교육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으며, 제도에 대한 이해와 활용법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제 남편이 육아휴직을 망설여서 답답했는데 조금이나마 해소됐습니다~~” 육아휴직에 대해 매우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난임 관련 휴가가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어요.”   2: 생활교육_당황하지 말고 정확하게 대처 영유아응급처치 - 16일(목) 점심시간에는 임상혁 원장님(현 녹색병원장)을 초청해 2강 ‘생활교육_영유아 응급처치’가 진행되었다.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영유아 질식사고와 영아 하임리히 법 등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강의에서는 땅콩 등 음식물에 의한 기도 질식, 단추형 건전지 삼킴 사고 등 가정 내 응급상황에 대한 실질적 대응법을 상세히 안내하였다. 점심시간임에도 50여 명의 (예비)직장맘·대디들이 참석해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응급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다양한 사례에 대한 대처방안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제 곧 출산을 앞둔 부모로서 불안감이 클 때가 많은데 그런 상황에 매우 유익했습니다. 자주 이런 교육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놀이교육_‘아빠랑 놀자! 조물조물~ 옹기종기!’ - 28일(토)에는 대면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3강 ‘놀이교육_도예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직장대디와 자녀가 함께 흙을 만지고 물레를 돌리며, 일상 속에서 쉽게 놓치기 쉬운 놀이의 순간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쌓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아빠랑 놀자! 조물조물~ 옹기종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이가 도예 수업을 좋아해요. 오늘도 본인이 만들고 싶은 모양대로 그리고 채색을 해서 행복해했답니다^^.”   □ 교육을 마친 참가자들은 <아빠육아휴직 안심3종 패키지>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모든 사업주와 노동자의 필수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이 키우면서 꼭 알아야 할 상식을 자세히 알려줘서 유익했다” 등의 소감을 통해,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특히 그동안 육아휴직과 모·부성보호 제도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현실 속에서, 이번 교육을 통해 관련 제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 서울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예비)직장맘·대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지희 센터장은 “모·부성보호 제도에 대한 인식 확대는 물론, 일·생활균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꾸준한 교육과 활동을 이어가겠다”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붙임 : 1. 아빠육아휴직 안심3종 패키지 사진 1부.               2.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 소개 1부. 끝. ※ 자세한 문의는 기획협력팀(02-335-0101)으로 연락바랍니다.

출산전후휴가급여 관련

안녕하세요! 이전에 남긴 질의에 명쾌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산전후휴가급여 관련하여 여쭤볼것이 있어 문의 남깁니다. (1) 통상임금 포괄임금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였고 세전 월 300만원과 식대 20만원(출근일수 무관하게 고정)비과세로 총 (월)320만원 고정급여입니다. 출산전후휴가급여는 (비과세식대를포함하여) 세전 320만원을 기준으로 지급받는것이 맞는지 확인하고자 문의 남깁니다. (2) 육아휴직 후 퇴사시 자발적 퇴사는 실업급여에 해당하지않지만 임신,출산,육아 등 육아로 인한 퇴사는 인정해주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퇴직시 퇴직서에 단순히 '육아로 인해 퇴사함'과 관련된 내용을 서술하여 제출하면 추후 근무가 가능할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3) 육아휴직 6+6 1년간 육아휴직후 퇴직하는것으로 회사와 이미 협의되었는데 최근 육아휴직관련제도가 개정되며 남편이 육아휴직 3개월이상진행하면 아내도 6개월이 연장되는 것으로 압니다. 회사사정에 따라 6개월은 현실적으로 더 진행하기 어려운데 추후 타기업취직시 사용할 수 있는 6개월이 유지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퇴직과 동시에 소멸되는 것일까요?

육아휴직과 출산휴가를 어느 시점에 써야할까요?

현재 정규직 근무 중인데, 2026년 말(11~12월쯤)에 제가 속한 사업부가 없어질 예정입니다. 제가 맡고 있는 업무는 타 사업부와 전혀 달라 다른 사업부에는 들어갈 수 없고 어쩔 수 없이 퇴사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저는 퇴사해도 제가 속한 사업부만 없어지는 것이지 회사는 계속 존재합니다.) 현재 임신 9주차이고 출산예정일은 2026년 2월 4일입니다. 육아휴직과 출산휴가를 나눠쓰지 않고 한 번에 모두 다 쓴다고 가정할 때, 저는 육아휴직과 출산휴가를 어느 시점부터 써야할지 궁금합니다.

[홍보] 2025 서울여성과 가족이 함께하는 여가살롱: 김지수 기자 토크콘서트

2025 서울 여성과 가족이 함께하는 여가(女家)살롱에 초대합니다.

조선비즈의 인기 코너인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진행자인 김지수 기자님의 커리어 우먼지켜야 할 마음이 있습니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지수 기자님께서 전해주시는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것이 쉽지 않은 커리어 우먼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에 귀 기울여 보세요.

▶ 자세히 보기 :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클릭)

아빠육아휴직안심3종패키지(놀이교육)_도예체험 프로그램

아빠랑 놀자!! 조물조물~옹기종기 아빠와 아이, 마음을 잇는 시간!

6월 28일(토),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 이하 센터)는 ‘아빠육아휴직안심3종패키지_[놀이교육]도예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강과 2강에 이은 [놀이교육] 마지막 시간은 특별한 도예 체험으로 꾸며졌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육아휴직 기간 동안 아이와 깊이 소통하고 유대감을 쌓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아빠-자녀 참여형 활동이에요. 구의역 근처 안나도예공감에서 열린 이번 교육에 총 30명의 직장 대디와 초등학생 자녀가 함께 모여 도예 물레 체험에 도전했어요! 바쁜 일상 속에서 쉽게 놓치게 되는 소중한 ‘놀이의 순간’, 이번 기회에 마음껏 누려보았답니다. 직접 흙을 만지고, 물레를 돌려 모양을 만들고, 예쁘게 색칠하면서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그릇을 완성~!! 도예 체험은 손의 감각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키우는 데도 아주 좋은 활동이에요. 게다가 아빠와 함께 만들며 서로의 마음을 나누고 친밀감도 쑥쑥! 아이에겐 자존감과 애착이, 아빠에겐 소통과 힐링이 가득한 시간이 되었답니다. 평소엔 접하기 힘든 도예 체험이라 그런지 모두의 만족도도 UP! UP! 교육을 마친 후 ‘체험을 통해 아이와 더욱 가까워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즐겁고 아이와 친해질 수 있어 너무 좋았어요.’, ‘아이와 소중한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가 도예 수업을 좋아해요. 오늘도 본인이 만들고 싶은 모양대로 그리고 채색을 해서 행복해했답니다^^.’, 라는 평가와 의견을 주셨습니다. 서울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는 (예비)직장맘·대디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예비)직장맘·대디를 응원합니다! 기획협력팀 최은선 © Copyright by 서울특별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
Back to Top
Product has been added to your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