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노무사 상담역량강화 교육 2, 3회차 진행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 이하 ‘센터’)는 2025년 9월 12일과 15일 상근 노무사들의 고충상담의 질을 향상시키고 분쟁해결 능력을 강화하고자 ‘상근노무사 상담역량강화 교육’ 2, 3회차를 진행하였습니다.

2회차 교육(12일)은 ‘고용상 성차별 등 시정제도 개관 및 사례’라는 주제로 노무법인 노동을잇다 배현의 노무사가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은 고용상 성차별 등 시정제도 전반에 대해 살펴본 후,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정제도 관련 절차에 대한 상담 진행 시 어떠한 부분을 유의해야 하는지 사례를 통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참가자들은 밝혔습니다.

3회차 교육(15일)은 ‘노동사건과 노동상담’이라는 주제로 한빛노동법률사무소 이호준 노무사가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은 노동청과 노동위원회 등 노동사건 처리 실무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상담 노무사의 태도와 상담 시 놓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는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알 수 있었다고 참가자들은 이야기했습니다.

‘상근노무사 역량강화교육’은 연간 6회에 걸쳐 진행되며 고용상 성차별 차별시정 노동위원회 사건 사례, 노동상담 활동가의 역할과 자세, 노동법 실무 학습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상근노무사들이 상담역량를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교육의 참가자들은 다양한 상담 및 실무 경험을 한 강사들의 사례 공유를 통한 이번 교육이 상담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글 법률지원팀 유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