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노무사 상담역량강화 교육 1회차 진행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 이하 ‘센터’)는 2025년 4월 11일 상근 노무사들의 고충상담의 질을 향상시키고 분쟁해결 능력을 강화하고자 ‘상근노무사 상담역량강화 교육’ 1회차를 진행하였습니다. 1회차 교육은 서울시 3개 직장맘센터(동부권, 서남권, 서북권)가 합동으로 실시하여, 3개 센터 상근노무사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교육 주제는 ‘직장 내 괴롭힘의 법제 이해 및 고충상담의 실제’로, 행복한일 노무법인 박윤진 공인노무사가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내용은 직장 내 괴롭힘의 법리적 이해, 실제 사례 및 고충상담 실무, 롤플레잉 실습 등으로 구성되어 통해 노동상담사로서 고충 상담의 중요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고충 상담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상근노무사 역량강화교육’은 연간 5회에 걸쳐 진행되며 고용상 성차별 차별시정 노동위원회 사건 사례, 노동상담 활동가의 역할과 자세, 노동법 실무 학습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상근노무사들이 상담역량를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교육의 참가자들은 노동상담가이자 다양한 실무 경험을 갖고 있는 강사들의 체계적인 교육과 구체적인 사례 학습을 통해 추후 상담 역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이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글 법률지원팀 임길주

© Copyright by 서울특별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