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이하 센터)는 2월 23일(수), 3월 17일(목) 광진구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노동법률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인사노무관리에 필요한 노동법률과 관련된 정보를 나누며 노동자와 사용자 간의 권리·의무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노동권 보호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월 23일 수요일에는 광진구 민간 어린이집 연합회 노동법률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노동법률교육을 진행한 센터의 ‘전유진 노무사’는 근로계약의 이해, 연차유급휴가, 모‧부성보호제도 등을 다루었습니다. 총 27명의 원장님들이 참여해 민간 어린이집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노동법률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3월 17일 목요일에 진행된 교육은 광진구 가정 어린이집 연합회 노동법률교육이었습니다. 노동법률교육을 진행한 센터의 ‘전유경 노무사’는 23일 교육과 마찬가지로 근로계약의 이해, 연차유급휴가, 모‧부성보호제도 등을 다루었습니다. 총 33명의 원장님들이 참여하였고, 연차휴가 발생 일수와 5인 이상의 사업장에도 적용되는 대체 휴무에 대해서 질의를 하는 등 열의가 높았습니다.
3월 30일 수요일에는 광진구 국공립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각 어린이집의 특성에 맞추어 사업장의 규모 등에 따른 인사노무관리상의 주의점에 따라 노동법률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강의 이후 더 가까이 다가가는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교육 종료 이후 참가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조사 및 교육 개선방향 등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및 교육 개선방향 등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교육 시간‧내용에 만족한다.”, “다른 교육이 진행된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 , “주위에 추천하고 싶다.” 등 긍정적인 응답이 주를 이루었으나 “여전히 연차유급휴가의 내용은 복잡하고 어렵다.” , “모‧부성보호제도가 다양하고 복잡하여 이해를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평가를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센터에서는 연차유급휴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기로 하였습니다.
글 법률지원팀 전유진 노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