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점심시간에 소중한 노동권을 알아가요!


FILE_000000000010561 

FILE_000000000010562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이하 센터)는 지난 3월 28일(화)에 ‘육아기 모‧부성보호제도’를 주제로 런치특강 제5강을, 4월 11일(화)에는 ‘근로계약의 종료’를 주제로 제2강을 진행했습니다.

 

3월 28일(화) 낮 12시에 진행된 런치특강 제5강은 센터의 성평등노동인권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신은진 노무사가 ‘육아기 모‧부성보호제도’를 주제로 강의하였습니다.

육아기와 관련된 노동법상 권리의 중요성을 시작으로 생애주기에 따라 육아기 모‧부성보호제도를 설명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임신과 출산에 이어 육아 시작→복귀를 순서로 각 타임라인에 따른 노동법상 권리를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유급 수유시간의 부여 제도를 중심으로 다소 복잡할 수 있는 내용의 쉬운 이해를 도왔습니다.

 

4월 11일(화) 낮 12시에 진행된 런치특강 제6강은 센터의 성평등노동인권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호준 노무사가 ‘근로계약의 종료’을 주제로 강의하였습니다.

근로계약이 종료되는 상황에 따라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근로계약이 자동으로 종료되는 경우, 근로계약이 일방적으로 종료되는 경우, 근로계약이 합의하에 종료되는 경우 등 다양한 근로계약 종료 내용을 설명하며 각각의 법리를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권고사직과 해고를 구별하여 노동자로서 취하여야 할 자세와 대응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강의의 참가자들은 강의 이후 진행된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고용보험 육아휴직 급여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육아휴직 중 소득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노동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제도의 보완이 절실함을 느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고 부당대우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노동자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이다.”, “짧은 강의지만 알찬 내용으로 주의 깊게 강의를 수강하였다.” 등의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런치특강은 2023년 1월~4월 격주로 화요일 점심시간에 온라인 수업으로 30분의 짧은 시간 동안 직장맘·대디의 노동법 알기와 권리 의식 함양을 위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제1강 ‘근로계약의 이해’에서는 근로계약을 통해 발생하는 권리와 의무, 근로계약서 작성법을 알아보았고 제2강 ‘임금’에서는 임금의 종류와 계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3강 ‘연차유급휴가’에서는 연차유급휴가의 개념과 계산 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제4강, 제5강에서는 ‘모·부성보호제도’라는 주제로 임신기부터 육아기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노동법상 모·부성보호제도의 전반을 살펴보았습니다. 제6강에서는 ‘근로관계의 종료’라는 주제로 근로관계의 종료 시 노동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센터는 “2023년 상반기에 진행된 런치특강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글 법률지원팀 전유진 노무사

 

© Copyright by 서울특별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