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노무사 역량강화, 직장내 괴롭힘 상담을 어떻게 할 것인가?


FILE_000000000008091

 

 

서울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이하 센터)는 상근 노무사의 상담역량 강화와 상담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상담의 질을 향상시키고 밀착지원, 분쟁해결 능력을 확장하고자 상담역량 강화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연간 8회차 교육을 진행하여 고용노동청 사건 처리, 노동위원회 사건 대리, 산업재해 관련 실무 등을 포괄합니다.

1회차 교육은 지난 4월26일 센터 성평등노동인권지원단 교육분과 하윤성 노무사가 고용노동청 사건 대리 실무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노동청 및 근로감독관의 역할 및 성향, 서면작성 및 제출 방법 등을 포함한 진정·고소절차, 접수 및 조사 시 대처방안, 조사 후 사건처리 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게 나눴습니다. 참가자들은 실무 경험을 토대로 교육을 진행하여 유용하고 생생한 정보를 학습할 수 있었고, 고용노동청 사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세한 문제에 대해서도 질의‧응답 형식으로 상세히 답변을 받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고용노동청 사건 처리 시 유용한 민사집행법, 형사소송법 등 노동법 외 내용까지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강의였다고 평가했습니다.

 

2회차는 5월18일 센터 성평등노동인권지원단 교육분과 주형민 노무사가 맡아서 개정 근로기준법에 따른 직장내 괴롭힘 금지 조항에 대해 교육했습니다. 개정 근로기준법의 내용, 개정법의 한계와 향후 전망, 직장 내 괴롭힘 상담 방법 등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참가자들은 2021. 10. 개정근로기준법의 내용 및 한계 등을 포함하여 강의가 진행되어 실무적으로 매우 유익한 강의였고, 직장 내 괴롭힘 상담 관련 유용한 상담기술을 학습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향후 센터는 상근노무사 역량강화 교육을 정신질환 등의 산재 승인, 업무상 질병의 산재승인 사례, 노동위원회 이유서 작성법 등을 6회차에 걸쳐 진행할 예정입니다.